영유아검진 문진표 건강인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작성해요(feat. 18~24개월 질문 미리 살펴보기)

Date:

Share post:

- Advertisement -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해피 육퇴를 책임지는 유니크봄 입니다.

오늘은 영유아검진 문진표를 건강인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저희 둘째가 지금 19개월인데요! 18~24개월에 해당하는 문진표 질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살펴보고 내 아이가 이런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아니라면 지금부터 조금씩 연습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Let’s gogo!

영유아검진 문진표 건강인 로그인

먼저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을 위해서 건강인에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하는 방식은 간편인증(민간인증서)와 공동ㆍ금융인증서 방식이 있는데요.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요청한 인증이 아니라면 정보가 악용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증 서비스를 꼭 중단해 주시고요. 타인 명의 도용과 같은 부정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침해 또는 누설하는 경우 관련법에 의해 처벌 받으니까 명심해 주세요!

가족건강관리 > 자녀(영유아) 건강검진정보

로그인이 완료되면 상단 건강iN > 가족건강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검진대상조회

그러면 검진대상조회에서 등록되어 있는 자녀들이 나타나는데요. 저는 자녀가 2명이어서 2명이 조회 되네요. 영유아검진 문진표를 작성할 자녀 옆에 있는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정보가 조회됩니다.


건강 검진의 경우 2세(생후 18~24개월) 때, 구강 검진의 경우 2세(생후 18~29개월) 때 검사가 가능합니다. 수검 유무에 대상인지 완료인지 아니면 검진을 못해서 기간이 경과했는지 다 나타나요. 날짜 확인 후 하단에 있는 [문진표 작성] 또는 [발달선별검사지 작성] 버튼을 클릭해 주시거나 좌측에 있는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메뉴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원래 14일(생후 14~35일) 같은 경우 없었는데 둘째 때부터 갑자기 생겼더라고요.. 사실 이때 코로나가 정말 심각했었고 생후 한 달도 안된 아기를 데리고 나가는 것도 정말 힘든데, 심지어 병원에서도 검진을 안 하는 곳들이 더 많았어서 어쩔 수 없이 그냥 넘어갔었네요..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그러면 작성해야 할 문진표 목록이 2개 조회됩니다. 하나는 건강 검진이고 하나는 구강 검진이에요. 그럼 건강 검진 문진표부터 작성해 볼게요. 다 작성하고 나면 이 페이지에서 다시 구강 검진표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영유아 문진표 작성

맨 처음에는 기본 정보를 확인하게 되어 있어요. 수검자와 보호자 각각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가 자동으로 세팅 되고요. 휴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에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먼저 기초 정보 관련을 보시면 아이의 생년월일과 출생 시 몸무게, 미숙아 여부, 지금까지 실시한 예방 접종, 발달 문제 진단 여부를 물어보고 있어요. 하나씩 적어주시면 되는데 예방 접종 같은 경우 아기 수첩에도 적혀 있지만 일일이 입력할 수가 없으므로 빨간 박스 친 [예방접종내역 자동입력]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접종 여부와 몇 회 맞았는지 한번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다음은 영양 교육인데요. 식습관의 문제 여부, 음식에 간을 하는지, 당분 첨가 음료나 주스를 마시는지, 통곡물 섭취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고 있는지, 비타민/무기질 등의 건강 기능 식품을 주고 있는 지를 물어보고 있어요.

그다음은 전자 미디어 노출 교육으로 아이와 함께 있을 때 부모가 전자 미디어를 사용하는지, 아이가 무엇을 보는지, 사용 장소/요일/시간에 대한 규칙 유무, 평균 노출 시간을 물어보고 있어요. 사실 저는 이 질문들을 보면서 아직 노출 전이기는 하지만 요새 워낙 미디어가 발달되어서 어렸을 때부터 보다 보니 이것 저것 걱정이 많이 되더라고요..

다음은 대소변 가리기 교육이에요. 아이의 소변 보는 간격, 혼자서 바지를 내릴 수 있는지, 대소변을 의미하는 말을 알아 듣거나 표현할 수 있는지, 유아용 변기에 관심을 보이는지, 대소변 가리기를 시도해 본 적이 있는 지를 물어보고 있어요.

이맘때 쯤이면 기저귀를 떼야 하는 첫 걱정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죠. 저는 첫째 때 굉장히 늦게 떼서 노심초사했었는데 지금 둘째는 뭐든지 빠르고 유아용 변기에 기저귀 내리고 소변 보는 연습도 시키고 있어서 언제 뗄 지 기대가 되는 중입니다.

안전사고 예방 교육 질문에서는 말 그대로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런 것들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약이나 화학 제품, 날카로운 물건, 주방 기구, 전기 제품 을 멀리 뒀는지, 침대 위치는 어떤지, 계단/창문/베란다에 안전문 이나 걸쇠 등을 설치했는지, 목욕탕/욕조/화장실/차 안에 아이를 혼자 둔 적이 있는지, 카시트 사용 여부를 물어보고 있네요.

개인 위생 교육에서는 아이가 손을 닦는지, 휴대용 손 세정제를 가지고 다니는지를 물어보고 있어요. 시각 관련에서는 눈을 잘 맞추는지, 정면에 있는 사물을 볼 때 어떤지, 책/TV/물건 등을 볼 때 가까이 보는지, 사시 여부를 물어보네요.

청각 관련에서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5일 이상 입원 여부, 가족 중에 청력 저하를 가진 사람이 있는지, 급성 중이염을 앓은 적이 있는지, 난청 여부, 보청기 또는 인공 와우 착용 여부 질문을 마지막으로 영유아검진 문진표가 끝이 나요. 다했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은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으로 넘어가 볼게요.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발달선별검사지도 마찬가지로 기본 정보를 먼저 확인하고요. 다음은 대/소근육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 자조, 추가질문 순으로 되어 있어요. 여기는 질문들이 워낙 많아서 [중간 저장], [다음], [이전] 버튼을 잘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다 선택하고 나면 마지막으로 [완료 저장]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저장을 완료하였다는 내용과 함께 해당 검진 기간 동안 영유아 검진기관 내원 전까지 수정이 가능하고 영유아검진 문진표/발달 선별 검사지의 등록번호는 어떤 숫자 인지를 알려줍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최종적으로 완료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강검진 문진표를 살펴볼게요.


영유아 구강검진 문진표 작성

처음 하는 구강검진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질문이 많지는 않았어요. 기본 정보 확인 후에 치과 병력과 증상, 식습관, 구강위생관리, 불소이용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치과의사에게 묻고 싶은 말(500자 이내)을 입력하면 드디어 모든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이 끝이 납니다.

등록번호 변경

짜잔! 작성이 완료되면 작성일과 수정일이 나타나요. 우측에 있는 [수정] 버튼을 통해 검진 전까지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니까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과 작성된 영유아검진 문진표를 보면서 저장된 답변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너무 낮으면 하지 못하는 편이다 또는 전혀 할 수 없다로 답변한 질문에 대해서 몇 가지 골라서 하나씩 해보면서 할 수 있는 편이다 또는 잘할 수 있다로 변경해 주시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요.

실제로 저도 제가 생각했던 부분과 여기서 물어보는 질문의 의미가 다르게 이해해서 아이가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못하는 쪽으로 체크했었는데 같이 해보면서 수정을 했었어요. 너무 낮게 나오면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이 나올 수도 있으니 이왕이면 잘할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켜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참, 등록번호 변경이 필요한 경우 하단의 [등록번호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처럼 해보세요.

이 등록번호는 병원에 가서 접수할 때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 여부와 함께 등록번호도 같이 물어보시거든요. 보통은 건강iN을 접속한 법적대리인(부, 모)의 생년월일 4자리인데 변경하고 싶으시면 변경할 등록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변경]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하단의 휴대 전화번호도 입력해서 핸드폰으로 변경된 등록번호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으니 추천 드립니다.




유니크봄의 한 줄 정리

영유아검진 문진표를 건강iN에서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미리 질문들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내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 지에 대한 확인도 같이 해볼 수 있었는데 어떠셨어요? 병원에 가서 문진표를 받아서 작성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아이와 같이 가다 보면 작성하기가 힘들 테니 미리 해놓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등록번호는 보통 보호자의 생년월일 4자리 인데 혹시 변경하고 싶으시면 건강iN에서 해주시고요! 조만간 저는 둘째의 영유아검진을 마치고 오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해피 육퇴하세요! 감사합니다 😀

★ 함께 보면 좋은 글
영유아검진결과 출력 건강인에서 쉽고 빠르게 1초 컷으로 뽑아요.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articles

제주도3주살기 차량 탁송 제주굿서비스 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해피 육퇴를 책임지는 유니크봄 입니다.오늘은 제주도3주살기 차량 탁송 했던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보통 제주도 탁송이라고 검색하면...

아이와 함께하는 제주도 3주살기 프롤로그, 비행기, 숙소, 차량 이동 정리.

6살 첫째, 8개월 둘째, 남편과 함께하는 제주도 3주살기 프롤로그 편입니다. 어쩌다 떠나게 된건지, 제일 중요한 숙소, 비행기, 차량에...